기술사 공부법 1탄 썸네일

기술사 공부 이렇게 No! 절대로 하면 안되는 공부법은?

기술사 공부,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단지 학원을 다니면서 수업을 듣기만 하고, 숙제가 있다면 책을 보고 그대로 따라쓰기를 하고 계신가요?

기술사 공부는 머리속에 있는 것을 꺼내는 시험입니다. 머리속에 넣는다고 생각되는 눈으로 보기만 하는 공부보다 더 중요한 공부법이 있습니다.

아파트 시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건축시공기술사가 되려면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술사 공부 이렇게 No! 절대로 하면 안되는 학원만 가기

중고등학교를 다니던 학생 때 학원에서 공부를 많이 했기 때문에, 공부를 시작한다는 건 학원을 다니는 것이 가장 먼저 생각이 나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학원에서는 광고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또 주변 먼저 합격하신 분들도 학원에 다녔다는 사람들이 많이 있죠.

그래서 저도 처음엔 회사와 가까운 학원을 다니는 것으로 시작하였습니다.

학원의 가장 큰 장점은 합격한 사람들에 대한 데이터와 지금까지의 시험문제에 대한 많은 정보들이 관리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데이터를 근거로 하여 공부순서와 공부방법을 정해줍니다.

기술사 공부는 방대한 양을 공부해야하다보니, 어떤 것부터 공부를 해야할지 모를때 학원에서 정해준 내용만 공부하면 됩니다. 그날의 수업내용도 있고, 중요하다고 표시해준 문제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학원은 가르쳐 주는 수준이 나한테만 딱 맞는 것이 아닙니다. 저처럼 시공사를 다니는 사람도 있고, 다른 직종의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학원 교육은 현장경험이 많이 있다는 전제가 아닌 전체적인 평균 수준에 맞춰서 강의를 합니다.

그리고 학원강의는 실시간으로 진행되다보니 피곤한 상태에서 듣다가 잠시 졸면 벌써 저 만큼 빠르게 진도가 나가 있습니다. 모두가 같이 듣고 있다보니 “저 졸았어요! 다시 설명해주세요!” 라고 말할 수 가 없습습니다.

방대한 양을 진행하다보니 속도가 너무 빠르기도 해서 무조건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학원을 다니면서 합격했다고 하시는 분들은 정말 개인적인 공부 시간을 충분하게 가지신 분들입니다. 단지 학원을 다니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학원에서 준 자료들을 하나하나 내 것으로 파고 들어야지만 진짜 학원을 다닌 것이죠.

기술사 공부 이렇게 No! 절대로 하면 안되는 인강만 듣기

다음은 인터넷강의에 대한 제 생각입니다.

인터넷강의의 장점은 반복재생과 속도조절입니다. 그 중 반복재생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가 모르는 부분만 집중해서 들을 수 있으며, 여러번 반복해서 들으면 더 정확하게 이해도 되고, 암기도 됩니다. 또한 속도조절을 통해서 복습도 매우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여러번 보고 들은건 속도를 빠르게 해서 듣기만 해도 머리속에 어느정도 상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장점은 장소에 큰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어폰으로 들으며 출퇴근 하는 이동중이나, 조용한 장소에서도 듣기가 편합니다. 회사에서 점심시간에 공부하기도 편합니다. 요즘은 블루투스가 워낙 좋다보니, 음질도 좋고, 선에 대한 걸림도 없습니다.

마지막 장점은 현장강의를 그대로 녹화한 경우 현장감을 조금은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 현장과는 다르겠지만, 혼자서 공부할때와는 다른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강의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 가장 큰 단점은 “졸립니다…”는 것입니다. 기술사 강의는 이론 수업 위주다보니 솔직히 재미있게 강의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계속 듣고 있다보면 졸음이 밀려옵니다.

그리고 계속 반복해서 들을 수 있다는 생각에 우리가 원하는 만큼 집중이 잘 되지 않습니다. 우린 공부하는 시간이 한정되어있어서 집중하여 하나씩 끝내야 하는데 “지금 잘 모르면 또 듣지뭐.” 라며, 성의없게 듣다보면 시간만 낭비하는 수가 있습니다.

최근 읽었던 책에 있는 이야기를 잠시 해드리고 싶습니다.

우리가 멋진 자연을 봤을때나 간직하고 싶은 장면을 볼때 실제 눈으로만 보고 그것을 느낀다면 그 멋지고 좋은 느낌은 오랫동안 간직 됩니다. 하지만 그것을 사진을 찍으면 그 순간 머리속에서는 지워집니다. 머리는 내가 사진을 찍었으니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하여 그 감동이 없어지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인강의 단점은 듣고 있다보면 다 이해되고 암기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모든 강의가 마찬가지겠지만, 앞에서 교수님 또는 선생님이 말씀하실때는 이해가 정말 잘 됩니다. 이해가 다 된 거 같구요. 하지만 실제 강의를 끄고 그 문제를 혼자서 풀어보려고 하면 막히는 부분이 훨씬 많이 있습니다.

기술사 공부 이렇게 Yes! 이렇게 해야 하는 혼자공부

마지막은 혼자 공부하는 혼공입니다. 인강과 혼공이 다른점은 어떤 것일까요? 혼공을 할때도 인강의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제가 인강과 혼공을 구분한 이유는 혼공은 조금더 자기 주체적으로 공부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많이 들리는 자기주도학습이 혼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인강에서 쓴것처럼 듣기만 하면 다 이해가 되는 것이 아니라, 혼자 공부를 하면서 고민을 하고 그 와중에 정말 이해가 안되는 부분만 집중적으로 인강을 듣거나, 유튜브를 참조하거나, 다른사람의 조언을 듣는다면 확실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기술사시험은 머리속에 넣기만 한다고 잘 보는 시험이 아니라, 머리에 있는 정보들을 정해진 시간에 적당한 양만큼 보기좋게 쓰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혼공의 장점은 스스로 정한 기준에 맞게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형화되어있는 학원이나 인강의 자료가 아닌 현재 적용되고 있는 최신 내용을 반영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학원의 교재를 봤을때 정말 예전에 그렸던 이미지와 시공법이 그대로 실려 있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과거 데이터 전부를 넣다보니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 내용들도 설명을 하기때문에 암기해야할 것만 많아집니다.

혼공을 할땐 그러한 과거 자료보다는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서 실제 현장의 사진이나 자료를 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에서는 동영상으로 보면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 장점은 시간관리가 효율적입니다. 물론 인강도 언제나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뭔가 순서대로 듣지 않거나 빼먹으면 불안한 마음이 있습니다. 혼공을 할땐 자기가 세운 공부량만 하면 되기때문에 직장인으로써는 좀 더 시간관리가 쉽습니다.

혼공의 단점은 역시 집중력입니다. 학원이나 인강처럼 어떤 진도가 확실하다면 그것에 대한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혼자서는 그런 진도가 명확하지 않는다면 집중력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중력을 유지하는 기법인 하루 목표를 정확하게 수립해야합니다. 그 이야기는 뒤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두번째 단점은 혼자 공부를 하는 경험이 많이 없다보니 어렵습니다. 계획을 세우거나, 달성하는 것을 관리하는게 힘들때가 많이 있습니다. 처음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가 공부를 했던 중고등학교 시절엔 학원을 가서 공부하는 것이 너무 당연한 시기였기 때문에, 자기주도학습을 해본 경험이 많이 부족합니다.

기술사 공부 다짐

여기 까지 읽으셨으면 느낌이 오셨을까요?

제가 글을 쓰게 된 이유는 혼자서 하기 어려운 기술사 공부를 합격하기 위한 7단계 방법을 통해서 “직장을 다니면서 합격을 하는 혼공의 비법”을 알려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저는 2021년 12월 코로나가 가장 심할때 본격적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혼자공부하는 법에 대해서 상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공부시간관리는 어떻게 했으며, 공부장소의 선택기준, 그리고 기출문제 분석 및 모의고사 보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또 실제 시험날 필요한 팁들도 준비하였습니다.

제 글을 잘 읽어보시고 시험에 합격하시어, 기술사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저도 많이 도와드리겠습니다.


1탄 기술사 공부 이렇게 No! 절대로 하면 안되는 공부법은?

2탄 기술사 공부, OO시간만 하면 합격한다고?

3탄 어디서 공부하지?

4탄 기술사 공부, 가장 중요한 모의고사 풀어보기!

5탄 기술사 용어시험 공부는 이렇게 하세요~

6탄 서술 시험의 승부처! 건축시공기술사 합격을 좌우하는 3가지 비밀 전략

7탄 시험 합격 필수 준비물 체크리스트 – 미리 챙겨야 할 모든 것!